등산

영남알프스 9봉 종주등산의 모든것 2. 간월산 신불산 영축산

이전글에서 영남알프스 인증산행에 관련한 준비글을 올리고 난 뒤 다음글로 제 1코스로 선정한

간월산, 신불산, 영축산에 대한 제1코스 당일산행 공략글을 적어봅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만, 이 영남알프스 종주 가이드는 등린이를 위한 글이며, 당일 태극종주, 당일 환종주등 등산 고수님들이 즐기시는 그 맥락과는 맞지 않습니다. 또한 백패커들에게는 이글이 도움이 되기는 커녕 글을 읽다보면 일부 착한 택시기사처럼 일부 선량한 백패커의 기분이 나빠질 상황이 우려되오니 주저 없이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혹시라도 머리속에 영남알프스의 9개 산들이 머리속에 그림이 떠오르지 않거나 이글을 우선으로 유입되시는 분들은 이전의 글을 먼저 확인바랍니다.

다시 주제로 돌아와 제1코스를 설명드리면, 사진의 검은색 화살표는 배내고개 - 배내재 - 간월산 - 신불산 - 신불재 - 영축산 - 죽전마을 로 이뤄지는 1코스는 제가 추전하는 코스입니다.

그리고 당순히 영남알프스 인증산행이 목적이라면 사진의 파란색 화살표로 표기한것 처럼 사슴농장에서 간월재로 오신다음 바로 옆의 간월산을 오르고 다시 간월재로 내려와 신불산 방면으로 가는 분들도 많으니 그건 본인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배내고개에서 시작하는 달오름길은 간월재 까지는 약 3시간 정도 소요되나 인증에 필요한 산은 한개도 없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내고개 시작을 추천하는 이유는, 주차장이 넓고 시작고도가 낮아 난이도가 낮을뿐더러 일출이 멋집니다

먼저 배내고개 주차장의 주소입니다 자차를 이용하시는분들은 이 주차장에서 주차하시고 등산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주차장은 주차비가 없습니다. 주차하시면 바로 옆에 "배내봉 가는길"이라고 적힌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계단길로 30분~40분 정도 가시면 바로 배내봉 정상이 나올정도로 수월한 시작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대로 배내봉에서 바라보는 일출은 울산 앞바다에서 떠오르는 일출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가성비가 높은 일출 산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일출시간을 확인하시고 넉넉히 40분전에 주차장에서 출발하시면 일출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배내봉에서 다음 포인트인 간월산 까지는 무난한 능선길로 이뤄져 있으며 이정표가 정확하진 않지만 어차피 길이 한개 뿐이라 길따라 걸어가시면 됩니다 다만 중간에 "선짐이질등" 이라는 고비가 한곳 나오는데 30분정도 빡세게 올리가시면 바로 간월산입니다.

간월산에서 도착한뒤 좀 쉬시면서 영남알프스 인증샷도 촬영하시면 됩니다

간월산을 뒤로 하고 내려가는 길로 하산하시면 간월재가 나옵니다 여기서 남들 다 찍는 이런 인증샷 찍으시면 됩니다

간월재 휴게소의 영업시간은 오전 10시 부터 입니다 컵라면과 과자 물 같은걸 판매하니 여기서 보충하시고, 앞서 말씀드린 사슴농장에서 출발하신분들은 여기 도착하신뒤에 간월산으로 올라갔다가 내려오시면 됩니다.

이제 사진의 뒤로 보이는 신불산으로 올라가는길인데 전부다 계단으로 되어있으니 천천히 올라가시면 신불산이 나옵니다 힘들다면 힘든 길이지만 올라가는 내내 조망이 좋아서 계속 뒤돌아보시게 될겁니다

다 올라오면 아까 라면먹었던 간월재도 중간에 보이고 맡은편 간월산도 보이네요

신불산 도착하시면 인증샷 한장 박으시고 그뒤로 신불재로 다시 내려갑니다 신불재는 아까 라면먹었던 간월재와 비슷하게 중간 쉼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데크위에서 수분보충도 하시고 등산 행동식도 드시면서 5시간 이상 걸린 산행에 떨어진 체력을 보충 하세요

참고로 신불재에서는 약수터가 있어서 식수 보충이 가능함

신불재에서 휴식을 취하셨으면 영축산까지는 부산방면을 바라보면서 걸어가는 능선길이 아주 좋습니다. 이제 억새풀도 구경하시면서 영축산 까지 쭉 가시면 됩니다.

영축산에 올라가는 고개가 또 한 난이도 하는데 먼저, 경사도 자체는 높지 않지만 이미 6시간 이상 종주산행으로 인해 체력이 빠졌을수도 있고 동계라면 이미 일몰 시간이 찾아올수도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건 원점 회귀의 방법이오니 다음에 설명드릴 버스의 시간표를 잘 확인하시어 등산하시면 됩니다

영축산 도착하셔서 인증샷 박으시고 이제 하산을 준비해야 됩니다

저는 11월달에 시작하여 일출이 07시 정도였고 배내고개에서 종주 시작시간이 06시 였기 때문에 영축산에 도착한 시간이 14시 정도였고 체력도 남아있었습니다

그래서 같이간 형과 최악의 선택을 하고 마는데 영축산에서 함박등 채이등으로 가서 하산길을 찾는 선택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저와 같이 그런 선택 하지마시고 인증산행이 목적이시면 영축산에서 바로 죽전마을 하산길로 하산 하시기 바랍니다

영축산 정상에서 바로 눈앞에 보이는 등이 함박등이고 바로 뒤에 있는 봉우리가 채이등입니다

왜 체력도 남아있는데 함박등과 채이등을 무시하라고 조언드리자면 저리가면 하산길이 없습니다 분명 트랭글과 등산지도에는 하산길이 나와있는데 그건 전부다 옛날 지도이고 막상 비탐로 비슷한 길로 3시간 걸려서 하산하면 "등산로 없음"으로 나옵니다 그냥 바로 죽전마을로 하산하세요

자, 죽전마을로 하산하셨으면 사진에서 보이는 69번 국도를 통해 처음 시작한 배내고개 주차장으로 돌아가야합니다 콜택시를 부르면 언양콜택시가 28,000원 달라고합니다 버스비는 얼마인지는 모르겠지만 천몇백원에 해결됩니다 근데 여기서 배내고개 원점회귀를 하려고 시내버스를 타려고했으나

코로나로 인해서 단축 운행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든 어느 블로그도 이런 정보가 없어서 결국 저는 히치하이킹 해서 겨우 배내고개 주차장으로 회귀 하였지만 여러분들은 그런 고생 하지마세요

328번 버스로 회귀하는 방법 (2020.11월 9일 변경된 기준)

죽전마을 - 배내고개 주차장 - KTX울산역

평일,주말,공유일 : 13:20 / 17:20 (하루에 2대만 운행)

이외에 인터넷에서 검색할 수 있는 모든 328번 버스 운행 정보는 틀린 정보입니다

결과적으로 아무리 죽전마을 까지 늦어도 여러분의 소중한 콜 택시비 아끼고 싶다면 늦어도 오후 5시 20분 까지는 하산하는게 좋습니다 또 코로나19 (우한폐렴)으로 인해서 버스 노선 정보가 변경될 수 있으니 앞으로 영남알프스 종주 준비하시는 분은 울산버스정보 어플을 설치해두세요

그러면 간략 요약한다음 당일산행 제1코스에 대한 가이드를 마치겠습니다

제 1코스 종주 가이드 요약

1. 배내고개 시작 인생 일출사진 가능

2. 간월재 휴게소 영업시간 오전 10시 식수보충 가능

3. 신불재 약수터 식수보충 가능

4. 영축산에서 함박등 채이등 방면 하산길없음 바로 죽전마을로 하산 권유

5. 죽전마을에서 배내고개 주차장까지 하루에 버스 2번 13:20 / 17:20

그럼 다음 제2코스 글에서 뵙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