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급 자격증 13일 취득 후기

반응형
div style="text-align: center;">

안녕하세요 흑흑이 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한국사검정능력시험 고급 1급 자격증 13일 취득 후기입니다 제가 이글을 포스팅한 목적은 제가 한국사검정능력시험을 공부하면서 느꼇던점 또는 필요했던 자료들을 알려드리고 혹시, 한국사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마음먹은 분들의 혹은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해서 나는 ~~이렇게 공부했다라는것을 알려드리기위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저는 한국사검정능력시험 고급 중 1급 자격증을 교과서 없이 정확하게 취득기간 13일만에 취득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과-공대 테크트리를 탄 공대생이구요 한국사를 배운건 정확하게 고등학교 1학년때 배운..근 10년간 국사에 전혀 관심이 없었던 흔히 말하는 노베이스입니다

                       


우리가 필요한건 스피드죠 
제가 13일동안 한국사 1급 공부하고 취득하면서 도움되었던 자료/방법들 알려드릴게요

한국사자격증이 뭐 공기업 가산점이 있고 없고 취업시 유리하고 이런건 다 안다고생각하고
그런 기본적이고 우리에게 필요하지 않은 정보들은 PASS할게요

저는 리얼 정보만 드립니다

공부할때 들인 책값,교재비 0원 
2주간 붙일 엉덩이와 노력만 있으면 누구나 다 할수있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첫째
저는 EBSi에 접속하여 EBS 큰별샘 최태성 선생님의 한국사강의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관련 주소는 여기입니다
지금 봐도 최태성 선생님은 듬직하고 잘생기셧네요 
이거 다운받아서 핸드폰에 넣었습니다 총 87강입니다


둘째
저는 시중에서 파는 교재없이 공부했습니다

사실 책은 안산 이유는 책값이 아까웠기 때문이고 전공책도 아니고 한번보고 다시는 안볼것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각한건 구글링
수많은 한국사 정리노트와 한국사 고급 노트정리가 나왔지만 최태성 선생님 인강에 맞는 자료를 찾기위해 2시간가량 찾은결과

짜잔




본문에 나와있는 구글드라이브를 통해서 다운받으면 됩니다 

전근대 + 근현대 합쳐서 A4용지 200장 분량입니다

다시한번 한국사 노트 제작자이신 no.49 님께 감사의 말씀을 남깁니다

저는 스프링으로 제본해서 공부했습니다 학교 복사실에서 개당 1500원에 해주시더라구요

제가 워낙 스프링제본을 좋아하거든요 저만의 책이라고 할까요



큰별쌤 최태성 선생님 인강의 순서에 맞게 노트정리되어있어서 교재와 거의 동일합니다 

인강으로 따지면 타이핑자료수준이고 퀄리티가 아주좋아요


자 그럼 한국사책과 한국사 인강이 준비되었으니까 공부할차례죠?

저는 한국사 1급을 단기간으로 준비하기위해 독서실에서 하루에 8시간~10시간 가까이 공부했어요 

공부했다기보다는 인강을 듣고 정리했다고 표현하는게 옳은표현이겠네요

강의에 빠져들어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들었습니다

한국사 자격증 공부라는게 재미있어하는거지 듣기싫은거 억지로 듣는것만큼 고역도 없거든요

근데 최태성 선생님의 강의는 그냥 옛날 이야기 듣는다 생각하고 들었습니다

단, 최태성님 강의에 전혀 나오지 않은 부분이 출제되는경우도 있었습니다

저는 구글 플레이의 DICE player를 사용하여 2배속으로 들었습니다

은근히 최태성선생님 말투가 느려서 2배속으로 들어도 괜찮습니다


한국사 한강의를 A4용지 한장에 정리한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우리 인터넷강의 공부할때 타이핑자료도 100장정도는 되잖아요ㅎ

87장정도의 A4용지는 암기가능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사 전근대 공부법

구석기~통일신라/발해 

어려운문제 거의 안나옵니다 단순암기문제가 주를 이뤄요

고로 공부시작하기전에 구석기부터 발해까지는 노트정리 자료 읽고 하루공부시작하세요

고려시대~조선시대말

고려시대에 조세제도든 뭐든 전부다 조선시대와 비교해가면서 공부하세요

시험문제에서도 조선과 고려시대의 보기를 섞어서 출제많이하고 차이점을 많이물어봅니다

헷갈리기도하구요

특히 신분제도/조세제도/구휼제도/교육기관/문화/건축물/문학 전부다 조선이랑 비교해서 "표

만들어서" 암기하세요

한국사 근현대 공부법

흥선대원군~강화도조약 

시간순서와 사건 표만들어서 암기

조선이라는 나라가 무슨 과정을 거쳐서 강화도조약으로 국권을 침탈당했는지 그 가운데 무슨사건들이 있었는지 표만들어서 암기하세요

예를들면 갑신정변 - 동학농민운동 -갑오을미개혁-아관파천-대한제국선포-러일전쟁-한일의정서/1차 한일협약 = 제2차 한일협약 -고종폐위 -정미7조약-경술국치

이렇게 지금도 기억날정도로 외우시면됩니다 

단순히 시간순서에 따라 사건만 외우는게 아니라 저사건이 왜 일어나게되었고 서로 연관관계는 무엇이 있는지까지 캐치할줄알아야 나중에 문제를 풀수있어요

개화기~애국계몽기

"표만들어서 신문/전기/건축물/사립학교/공립학교 변천과정 암기

1910/1920/1930년대 

이제부터 일제강점기입니다 

1910년이랑 1920년이랑 30년이랑 각기 일어난 국내정치/경제 변화사항

그리고 중요한건 국외의 무장투쟁 등을 표만들어서 암기하세요

특히 국외의 무장투쟁은 공부할때 좀 헷갈리실꺼에요 반드시 암기하세요

1910/1920/1930년대도 마찬가지로

교육 기관 문학 잡지 연극 영화 등 변화과정 표만들어서 암기하세요

예를들어 문제에 원각사 그림이 나왔다 (젤 자주나오는 그림입니다)

이게 1910년대인지 1920년대인지 1930년대인지 앞서 이야기한 구한말인지 구별하고 그 특징을 알아야 완벽하게 한문제 맞출수있어요

4.3 광복 이후~

임시정부/회담등 좌익/우익 나눠서 표만들어 암기

이승만정부~김대중정부

사건발생과 원인/순서/성격/이유 표만들어서 암기

제헌헌법 총선 1차 개헌 2차개헌 3차대선 4차대선 3.15부정선거 419혁명 허정과도내각 3차개헌......................

이렇게 지금도 기억날정도로 외우세요

앞서이야기했듯 순서만 기억하는게 아니라 사건발생이유/성격/결과물 외우셔야됩니다


이렇게 암기하고나면 정확하게 10일이 지나가있어요

그리고 우리앞에는 A4용지 87장만 남겨져있겟죠

시간날때마다 읽으시고 보세요 시간순서대로 사건을 생각해보고 비교해보면서 표를 그려보세요


그리고 우리는 3일이 남았습니다 문제를 풀어야합니다



저는 우선 이 메가스터디 한국사 기출외전을 구매했어요 그러나 단연코 말씀드릴수있는건 저에게는 

전혀 도움 안되었습니다 

일단 , 너무 어렵구요 실제 한국사 난이도와은 많은 차이가 있었어요

솔직히 너무 어렵게 만들었어요 그래서 중급 난이도 3회는 풀었지만 뒤에 고급난이도 2회는 풀지도 않았습니다 이렇게 나오지 않을꺼라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기출을 풀기로 마음먹었습니다

http://www.historyexam.go.kr/pst/list.do?bbs=dat(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검정능력 시험자료실 좌표)




시험자료실에 가셔서



이렇게 무료로 다운받으시면됩니다

저는 고급 17회부터 풀었습니다 너무 이전에 기출문제는 난이도가 너무 어려우니 저는 17회 부터 푸는걸 추천드려요




아마 풀고나니 65점이 나왔나보네요 ㅋ글씨만 봐도 저당시 제 기분이 별로 좋지않았던것같습니다



19회 80점

20회 70점

21회 66점

22회 75점

그리고 23회에는 79점이었네요 제가 24회 시험이었으니 

23회 풀고 자신감을 얻었다고 생각해요

한국사 자격증 고급 1급 시험은 절대 못푸는 문제는 단기간에 공부해서 절대 못맞춥니다

반드시 맞춰야되는 문제만 맞춰도 70점이 나온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실제로 그렇구요 그냥 주

는 문제만 실수안하고 맞춰도 70점은 그냥 넘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이 한국사 요점정리 어플 추천드려요 당연히 무료구요 제가 만든것도 아닙니다 (광고아닙니다)

간략하게 시대별로 정리가 잘되어있어서 자기전에 10분정도 눈으로 쭉 보기 좋아요

머리속에 정리되는 그런 기분입니다

예전에 제가 다운받을때는 몇천명 단위였는데 지금 보니까 10만명이나 다운받았네요



자 , 이렇게 제가 13일동안 정확히는 12일정도됩니다 마지막날은 23회 기출문제풀고 안심하고 그냥 등산갔거든요...제가 등산을 워낙좋아해서

뭐 아무튼 이렇게 제가 한국사자격증 1급 공부할때 자료들과 제가 공부한 공부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공부법이야 사람마다 제각각이니깐요

그러나 한국사 시험은 전혀 어렵지 않았고 요즘은 고급 문제유형이 달라져서 위만조선등 까다로운

 문제가 많이 나온다고하는데 합격률 30%대의 시험이면 결코 어려운 시험 아닙니다

할수있습니다


첫 포스트라서 부족한점도 많고 공대생이라 글쓰는 재주가 그리 많지않네요 사진첨부하고

기억도 되살리면서 가독성이 좋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많은 도움 되셧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은 댓글로 지속적으로 받고요

다음번 포스트는 제 전공인 전기기사 필기 시험에 대한 포스트입니다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