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한국사 1급 자격증 2주 합격공부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흑흑이 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국사편찬위원회 에서 주관하는 한국사능력검정 고급 1급 자격증 13일 취득 후기입니다


제가 이글을 포스팅한 목적은 한국사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느낀점과 필요한 자료들을 알려드리고

한국사 1급 자격증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해서 

큰도움은 아니지만 "저는 이렇게 한국사를 공부했습니다"라고 말씀드리기 위해 작성하엿습니다


먼저 인증부터!

한국사자격증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에 맞추기위해 저는 2주의 시간을 투자했고

저는 24회 한국사검정능력 고급 1급을 2주만에 취득하였습니다

전공자냐구요?

아닙니다


저는 이과 공대 테크트리를 탄 공대생이구요

한국사를 배운건 정확하게 고등학교 1학년때 배운 근..10년간 국사에 전혀 관심없었던

흔히 말하는 노베이스 입니다



자, 이쯤하고 우리에게 필요한건 스피드죠


한국사 자격증이 공기업 가산점이나 입사시 유리한점은 다들 알고계시기 때문에 PASS하겠습니다제가 2주간 한국사 1급을 공부하고 취득한 경험 시작합니다


우선, 저는 공부할때 들인 교재비 0원 책값 0원입니다 2주간 붙일 엉덩이와 노력만 있으면 누구나 다 취득가능합니다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첫째

EBSi에 접속하여 EBS 큰별샘 최태성 선생님의 개정 고급한국사 강의를 무료로 다운받습니다





http://www.ebsi.co.kr/ebs/lms/lmsx/retrieveSbjtDtl.ebs?sbjtId=S20130001114&Clickz=C101

관련주소는 위에 요기입니다


지금봐도 최태성 선생님은 듬직하고 잘생기셧네요

네 무한도전에 나온 그 국사 선생님 최태성 선생님 맞습니다


 설민석 선생님이나 고종훈 선생님 을 제외하고 제가 최태성 선생님을 선택한이유는

참 죄송하게도 무료였습니다만 강의를 완강하고 나니 제 생각은 짧은생각이었습니다

그만큼 강의력이 출중합니다


자, 붉은색으로 표시한 동영상을 무료로 다운받아서 핸드폰에 넣어서 저는 인강으로 공부했습니다


둘째,

시중의 교재 없이 공부했습니다

EBSi의 최태성선생님 교재도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전공책도 아니거니와 한번보고는 다시는 보지 않을것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글링을 통해

한국사 정리노트와 한국사고급 정리노트를 찾았고

그중에 최태성 선생님의 인강에 맞는 자료를 찾았습니다

 

관련주소는 요기입니다




위 주소로가셔서 구글 드라이브 붉은색으로 칠한부분을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전근대사 와 근현대사 총 A4용지 200장 분량입니다

다시한번 한국사 노트 제작자이신 No.49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스프링으로 제본해서 공부했습니다 학교 복사실에서 개당 1500원에 해주시더라구요

제가 워낙 스프링 제본을 좋아합니다 저만의 책이라고할까요?






이런식으로 정리노트를 스프링제본하였습니다


자 그럼 한국사 책과 한국사 인강이 준비되었으니 공부할 차례죠?

저는 한국사 1급을 단기간으로 취득하기 위해 독서실에서 하루에 9시~10시간 가까이 공부했습니다

공부했다기보다는 인강을 듣고 정리했다고 표현해야겠네요

강의에 빠져들어서 시간가는줄 모르고들었습니다

한국사 자격증 공부라는게 재미가 있어야 하는거지 듣기 싫은거 억지로 듣는것만큼 고역도 없거든요

하지만 최태성 선생님의 강의는 마치 옛날이야기 듣는것처럼 재미있었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최태성 선생님의 말투가 느린편입니다

구글플레이의 DICE player 어플을 사용하여 2배속으로 들었습니다



한국사 강의를 정리하실때는 1강의를 A4용지 1장에 정리하세요

계절학기 인터넷강의 타이핑자료도 100장 정도는 되지 않습니까?

저는 87강을 87장의 A4용지에 정리하고 암기하려 노력했습니다ㅎ



공부법에서 대해서는


1.한국사 전근대 공부방법




한국사 연대표에따라

구석기~통일신라 /발해 역사는

어려운문제 안나옵니다 나와봐야 위만조선 정도의 문제인데

단순암기 문제가 주를 이룹니다

공부시작하시기전에 구석기부터 발해역사까지는 노트정리 자료를 눈으로 읽고 하루 공부를 시작하세요


고려시대~조선시대 말

고려시대의 조세제도든 뭐든 전부다 조선시대와 비교해 가면서 공부하세요

시험문제에서도 조선과 고려시대의 보기를 섞어서 출제를 많이하고 차이점을 많이 물어봅니다

헷갈리기도 하구요

특히, 고려시대의 신분제도 조세제도 구휼제도 교육기관 건축물 문학 등은 모두 조선시대와 비교해서 표로 정리해두세요





2.한국사 근현대 공부방법





흥선대원군 ~ 강화도 조약

사건의 발생순서와 사건의 의미 표로 만들어서 암기하세요

조선이라는 나라가 무슨 과정을 거쳐서 강화도 조약으로 국권을 침탈당했는지 그 가운데 무슨 사건들이 있었는지 

예를들어 갑신정변 동학농민운동 갑오을미개혁 아관파천

 대한제국선포 러일전쟁 한일의정서 1차 .1차한일협약 2차한일협약 고종폐위 정미 7조약 경술국치

이렇게 지금도 샥샥 기억날정도로 사건들을 외우시면됩니다


개화기 ~ 예국개몽기

좀전과 같이 표를 만들어서 신문 전기 건축물 사립학교 공립학교 변천과정을 암기하세요


1910 1920 1930

이제부터 일제강점기 입니다

1910년 1920년 30년등 각기 일어난 국내정치 경제 변화사항

그리고 중요한건 국외의 무장투쟁 등을 표만들어서 암기하세요


특히, 국외의 무장투쟁은 공부할때 좀 헷갈리실 겁니다만 반드시 암기하셔야됩니다

이부분이 개인적으로 한국사에서 가장 난해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광복이후~

임시정부 각종회담 좌익과 우익 세력등을 표만들어서 암기하세요


이승만정부~김대중정부

사건발생과 원인 순서 성격 이휴등을 표만들어서 암기하세요

제헌헙법 총선 1차개헌 2차개헌 3착대선 4차대선 3.15부정선거 허정과도내각 3차개헌등

이렇게 시간순서대로 암기하시면됩니다


이렇게 암기하고 나면 정확하게 10일이 지나가있습니다

그리고 아마 눈앞에는 너덜해진 A4용지 87장이 있을겁니다

시간날대마다 보시고 표그리시고 표만드시고 다시 암기하시고 반복하세요 

답없습니다 


그리고 3일의 시간이 더 남습니다




저는 우선 이 메가스터디 한국사 기출외전을 구매했습니다 그러나 솔직히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문제가...문제가 너무 어렵습니다

크게 추천하지 않는 한국사 문제집입니다 


중급난이도 3회는 풀었지만 뒷편의 고급난이도 2회는 풀지도 않았습니다 이렇게 나오지 않을꺼란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를 풀기로 마음먹었습니다



http://www.historyexam.go.kr/pst/list.do?bbs=dat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검정능력 시험자료실 입니다 위주소로 들어가시면되요






붉은색으로 표시한 시험자료실에 가셔서




  

무료로 다운받으시면됩니다

저는 고급 17회 부터 풀었습니다 그 이전 한국사시험은 난도가 너무 높아서 저는 17회 부터 푸는걸 추천드립니다


 




처음 17회 문제를 풀었을때 65점이 나왔습니다

사진을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문제가 무엇을 묻고있는지 옆에 기록한것이 보입니다

2번문제같은경우는 법흥왕에 대해서 묻고있습니다

사료를 보고 무엇을 묻는지 캐치한다음 보기를 보고 문제를 맞추셔야합니다




19회부터 23회까지의 풀이모습입니다

마지막 23회에는 79점이었네요 제가 24회 시험이었으니

23회를 풀고 자신감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사 자격증 고급 1급 시험은 절대 못푸는 문제는 단기간에 공부해서는 못맞춥니다

틀릴문제는 과감히 포기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맞춰야하는 문제는 맞춰야합니다

반드시 맞춰야하는 문제만 맞춰도 70점은 거뜬히 넘을수있습니다 실제로 그랬구요 


한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이 한국사 요점정리 어플을 사용했었습니다 당연히 무료구요 구글플레이를 통해 설치가 가능합니다

제가 만든것도 아니고...제가 사용한 어플입니다

간략하게 시대별로 정리가 잘되어있어서 자기전에 10분정도 눈으로 쭉 보고 잤습니다


자, 이렇게 제가 13일동안 정확히는 12일입니다

사실 23회 기출문제를 풀고 안심하고 등산갔습니다 ㅎ


이렇게 제가 한국사 공부할때 자료들과 제가 공부한 공부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공부법이야 사람마다 제각각이니깐요


부족한점도 많고 공대생이라 이렇게 긴글을 쓰는 재주가 없어 두서없이 보일지도있지만

한국사 공부하실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고 도움이 되셧으면 추천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흑흑이 였습니다 꾸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