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기사

2015년 1회 전기기사 필기 40일 합격후기 및 공부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흑흑이 입니다


이번 포스트의 주제는 제 전공관련 자격증이자 

많은분들이 취득을 원하시는 국가기술자격증 전기기사 자격증 필기 합격후기입니다


많은사람들이 전기기사 필기 공부를 할때 단순히 과년도만 암기하면된다고 합니다만

저는 절대 그렇지 않다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실기시험에서도 필기시험의 문제 자체가 필답형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고

필기에서 이론정리를 해두지 않으면 실기에서 정말 고생합니다 


참고로 전기기사 자격증의 취득조건은 관련학과 4년제 대학 등록한 학생이나 졸업자 졸업예정자이거나혹은 전기기능사 취득후 동종업계 경력 4년이 있어야 응시가능한 자격증입니다

본인의 응시여부는 www.Q-net.com(산업인력공단)에서 조회가능합니다


자, 본론으로 넘어가서 

2015년 전기기사 1회 필기를 공부하는동안

제가 공부한 기간과 공부한 교재를 바탕으로 제가 어떻게 공부했는지 보시고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전기기사 필기에 할애한 공부기간 45일입니다 정확하게 40일이지만 

저는 1월 19일부터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계절학기와 토익등을 병행하느라 1월 19일에 시험을 준비할수있었습니다



시험준비는 전기기사 인강으로 준비했습니다

테스트나라, 다산에듀 ,자단기 등 전기기사 준비를 위한 여러가지 인터넷강의들이 많았지만

저는 다산에듀를 선택했습니다 왜냐하면 전기기사 동영상강의가 무료였기 때문입니다 


사실은 책은 구매하지않고 동영상강의만 듣고 과년도 문제를 풀려고했었습니다


참고로 광고아닙니다 제가 선택한강의가 다산에듀라서 설명할수밖에 없습니다 



다산에듀(http://www.e-dasan.net)의 전기기사 필기 탭에 가시면 





이렇게 무료강의 동영상이 제공됩니다 책이 없어도 강의만들어도 이해될정도로 강의수준이 상당합니다

다산에듀의 장점이라면 정말 비전공자들을 위한 강의라 할정도로 기초적인것부터 설명하기때문에 

비전공자분들이 선호하는 강의이기도 하죠 

동영상이 150강으로 상당히 강의내용이 많습니다


여담이지만

저는 전기전공자지만 기사시험이 요구하는 수준과 전공시험이 요구하는 수준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기사시험이 요구하는 내용들이 기사만의 문제들이 주를 이루는게 사실이고 

전공자라서 단어나 기초 이론적인 부분에서 유리한점도 있지만 

사실 비전공자분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비전공자 분들도 어렵

뭐 아무튼 그렇게 150강의를 다운받아서 지난번 한국사검정능력시험 과 같이 핸드폰에 집어넣고 강의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하루공부시간은 정해지진 않았지만 40일간 독서실에서 하루에 8시간 이상은 한것같습니다

오후 4시에 시작해서 새벽 2시에 끝내는 저의 공부습관은 이럴때 쥐약이죠


>


저의 계획은

첫번째 회로이론 강의를 정리하고

두번째 전자기학 강의를 정리하고

세번째 전기기기 강의를 정리하고

암기가 주를 이루는

전력공학을 네번째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기설비를 공부하려고 계획을 짯습니다


첫주에 회로이론 강의를 듣는데 전공자가 보기에도 너무 상세하게 설명해줘서 대학 강의보다 오히려 더 전기기초이론을 다질수있었다고생각합니다


파트를 나눠서 강의를 하는데 그 파트가 끝나면 그 강의와 관련된 문제를 풀이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러나 저는 책이 없어서...문제를 너무 보고싶더라구요

이론은 정리했는데 막상 자기스스로 테스트를 못해보니 답답했습니다


그래서 책을 구매하기로 마음먹었죠

이업체의 장사는 이런방식이구나 싶었습니다 ㅋㅋ


사실 책값이 너무 부담되는 대학생이었기에 중고구매를 햇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다산에듀 최종인 원장님 죄송합니다 용서해주세요 ㅠㅠ


 

1월 24일에 책을 구매하고 택배로 26일에 받았었을겁니다 가장 낭비한 시간이었죠 

자 그렇게 책을 구매하고 미친듯이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서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생각보다 책은 얇습니다 생각보다 중고책인데 너무 한번도 안펴본 새책이라서 기분좋게 공부한 기억이 납니다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은 전기의 가장 기초되는 과목으로 회로이론을 모르면 전기기사 필기를 준비할수없습니다

단연코 가장 기초이자 가장 중요한 과목이라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그만큼 내용정리에 가장큰 공을 들였습니다




오른쪽 밑에 "6장에는 별것없다 암기해라" 라고 제 스스로에게 적은게 보이네요

사진은 6장의 내용인데 캠밸브릿지 와 이상변압기 상호인덕턴스의 감극성 가극성 파트네요   






이런식으로 천천히 정리하다보면 언젠가는 끝이보입니다 

생각보다 정말 재미있습니다 이런말하면 정신나간사람처럼 보이겠지만 재미있게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A4용지 반을 접어서 정리했는데도 책 두께와 거의 비슷한 모습입니다 

제가 수기로 필기정리하면서 해당 과목이 끝나면 항상 문제를 다시 풀었습니다

다산에듀는 주요내용별로 문제를 나눠서 과년도에서 뽑아놨기때문에 이론 이해하는데는 직빵입니다



예를들어 6장에 RLC회로에 대한 내용이면 6장의 연습문제는 지금까지 과년도에서 RLC관련 문제만 뽑아서 내어놓습니다 당연히 문제풀이도 하구요 과년도 공부할때 상당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전기기를 공부했습니다 전기기는 1.직류기 2.동기기. 3변압기 4.유도기 5.정류기 인데

5.정류기는 아에 공부하지도 않았습니다 출제비율이 아주 적거든요

전기기는 직류발전기 직류전동기등 하나하나 그림으로 이해하는게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공식만 암기해서는 신출유형을 풀수없습니다


그리고 전기기사 필기 준비하시는분들의 머리를 깰 전기자기학 정리였습니다

하지만 전공에서 배운 전기자기학을 생각하시기 보다는 기사 수준의 전기자기학이라 생각하시면 마음 편합니다





크게는 1. 정전계 2. 정자계로 나뉘는데

정전계의 공식암기만 완벽하다면 정자계는 그대로 따라옵니다 

공식도 결국 쿨롱의 법칙에서 전부다 파생되는것임으로

쿨롱의 법칙으로 시작해서 전위, 전계, 정전용량 등 각 유전체의 모양에 따른것도 표로 한번 정리하시면됩니다

생각보다 쉬운과목중하나입니다 절대 겁내지마시길




예전에 촬영한 사진이 다행히 남아있네요 위 사진처럼 표로 정리하시면 훨신 수월하게 암기하실수있으실겁니다

절대 표를 외우라는말이 아닙니다

천천히 유도하면서 내려올수있습니다 암기하는건 실제로 몇개 안되요 


그리고는 실기에 가장 많이 나오는 파티은 전력공학을 시작했습니다

전력공학은 왜 그랬는지 이해는 안되는데

뒷편에 나오는 발전부분은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실기공부할때 다시봐야했습니다

화력발전소 수력발전소 원자력발전소 등등 







그다음으로는 전기설비기술기준 판단기준을 보았습니다 이 파트는 동영상도 몇개 없거니와 봐도 크게 도움안될것같아서 대충 내용정리하고 문제풀이만 지속적으로 반복했습니다



전기설비설계 과목은 반드시 표를 정리해서 매일 빈칸넣기를 하시면서 공부하세요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공전선의 굵기 건축물과의 접근거리 가공전선의 높이 풍압하중등 표로 정리해보세요  

이걸 언제 다외우지 하는데도 사람인지라 다 외우게 됩니다 표 20개만 외우면 전기설비설계는 끝입니다

 

그리고 시험에 나오는표는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풀고 표를 암기하시는게 오히려 더 효율적일수있습니다

시험에 자주 나오지도 않은표 달달 외우는것보다는 괜찮을것같다라는 생각입니다



휴~,


자 이렇게 150강이라는 인강을 보고 정리하니 정확하게 2월달이 끝날무렵이었습니다

인터넷강의를 다보니  제가 너무나 사랑하는 친할머니가 갑작스럽게 돌아가셔서 장손으로 3일장을 치루고해서 가슴아픈 기억도 나네요 할머니 입장식 까지 지키고 할머니를 위해서 다시금 마음을 다잡고 공부해야겠다는 다짐이 서는 날이기도합니다


그렇게 2월 중순부터는

다산에듀의 모든 연습문제를 다시 풀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한과목에 300문제의 과년도 문제가 수록되어있으니 5과목이면 1500문제입니다

전기기사 필기문제 뿐만아니라 전기산업기사 필기문제가 섞여있어서 더욱 공부하고 정리한 이론을 머리속으로 정리하는데 좋았습니다


1500문제는 한번 다푸는데 3일이 걸립니다

그렇게 정확하게 2번을 더 돌렸습니다 기계적으로 풀수있을때까지 다산에듀 연습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정확하게 10일이 남았을때 과년도를 풀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2005년 1회부터 2014년 3회까지 10년치 과년도 문제를 풀었습니다 1년에 총 3회의 시험이 있었으니 

하루에 1년치씩 10일을 풀었습니다

(참고로 전기기사 필기 과년도 문제는 다산에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수있습니다)


2005년 1회 첫시험지를 출력해서 풀어보는데 상당히 떨렷던 기분이 납니다 

사실상 과년도 문제를 직접받아보는건 처음이었으니까요 68점으로 합격했네요 ㅎㅎ 아직은 여물지 못한 모습입니다


남들은 과년도 문제를 10번 본다 그러는데 이론이 정리된 상황에서는 그럴 필요가 전혀없습니다

암기해서 푸는게 아니라 직접 풀수있는 수준이었으니까요 

신출문제가 나와도 상관없었습니다 풀수있다는 자신감이 붙었습니다




10년치를 풀동안 단한번의 과락도, 탈락도 없었습니다 그만큼 기본베이스가 쌓였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동안 불안하던것이 과년도를 매일 풀면서 가라앉았습니다

절대 불합격하지는 않을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시험 전전날 풀었던 2014년 시험지네요 76점으로 합격입니다 사실 10년치의 과년도를 풀면서

70점이하로 떨어져본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전기기사 필기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과년도만 보는것은 미련한 행동이라고 생각해요

학교 후배들에게도 항상 말합니다 과년도만 봐도 필기합격은 가능하다

그러나 실기때 정말 고생할꺼야라구요 


전기기사 과년도는 필수지만 전부는 아닙니다 이론정리를 먼저하는것이 훨신 시간단축됩니다

그리고 시험 마지막날은 늘 그렇듯 등산을 갔습니다 참 등산좋아합니다


그리고 대망의 시험날 시험지를 받고 정확하게 2시간여의 시험 시간중 

36분간 풀이하고 10분간 틀린점이 없나 검산하고 시험장을 나왔습니다

나온직후 바로 합격이라고 생각했고

신출문제가 꽤나 많이 나왔지만 웃으면서 집에 왔던 기억이 납니다 

전기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도 반드시 이 기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전기기기가 꽤나 신출문제가 나와서 전기기기에서 과락자가 많이 나오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오후 5시즈음 다산에듀에 필기 가답안이 올라왔고 가채점은 74점이었습니다




자기학 70점 

전력공학 80점 

전기기기 50점 

회로이론및 제어공학 90점 

전기설비기준 80점으로 


제가 시험친 실제 시험지로한  가채점은 74점이었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전기기사 필기시험 결과발표 3월 20일 오전 9시 1분






필기 합격문자를 받게되었습니다

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점수 확인한 결과




가채점과 같은 74점으로 합격할수있었습니다




2015 년 1회 전기기사 필기 합격률은 약 22.98%입니다 난이도는 평이한 수준이었습니다

16,380명이 지원해서 2,865명이 합격했네요





40일동안 공부한 공부한 과년도와 교재사진입니다

볼때마다 참 재미있게 공부했다라는 생각이듭니다


이글을 작성하고있는 시간은 2015년 5월 6일이니 약 2달전의 제가 공부했던자료들을 찾아가면서 글을쓰니 그당시 공부했던 기억들이 새록새록 살아나네요 


저는 1회 필기를 합격하고 1회 실기에 바로 응시하여 30일간 공부한것은 최종결과가 나오는

 5월 29일 이후 

다음편에 포스팅하도록하겠습니다 이미 글이 너무 길어져서ㅎ



제가 그당시공부했던 감정들 느낌들을 최대한 살리고 그당시의 사진으로 설명하다보니 글이 길어진감도있으나

최대한 제가 공부할때의 상황을 알려드리도록 노력한다고 생각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실기공부까지 합쳐서 근 3달간 고생한 카시오 fx 9860 sd2 사진을 올리며 마무리 짓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전기기사 필기 뿐만아니라 실기등 궁금하신점 있으면 댓글로 얼마든지 남겨주세요 

반드시 피드백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반응형